한의원 소식

발산역 야간 진료 한의원 오공 약침의 효과

이창열 2025. 4. 23. 12:42

 

 

  오공약침은 주로 왕지네(오공)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한 추출물을 경혈에 주입하는 한의학적 약침 요법으로, 다양한 통증 및 신경계 질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약리작용

 

 - 중추신경 억제작용

 - 소염 및 진통작용

 - 혈액순환 증진

 - 평활근 이완

 - 항경련 및 항균작용

 

통증 및 신경계 질환에 대한 효과

 

 - 신경병증성 통증 : 기존 진통제로 조절이 어려운 신경병증성 난치성 통증에 진통효과가 있으며, 신경성 통증(작열통, 이질통 등)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근골격계 질환 : 오십견, 건염, 요통, 관절염 등 근골격계 질환의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 신경계 질환 : 안면마비, 삼차신경통, 소아경풍, 다발성 신경근병증 등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 면역계 및 난치성 질환류마티스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루게릭병, 파킨슨병 등에도 일부 효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실험 및 임상연구 결과

 

- 동물실험에서 오공약침은 신경손상으로 유발된 통증모델(예 : 척수신경 묶은 쥐)에서 기계적 이질통과 열성 통각과민을 유의하게 완화시켰으며, 미세아교세포(iba-1)와 성상세포(GFAP) 활성 감소를 통해 신경성 통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반복 투여 시 진통효과가 누적되어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통증 억제 효과가 증대되었습니다.

 - 임상연구에서는 요추간판탈출증 환자에게 오공약침 치료 후 통증과 기능장애가 유의하게 개선되었으며, 3개월 이내에 89%의 환자가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단, 대조군이 없는 연구라는 한계가 있음)

 - 수근관증후군 등 포착신경병증,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오공약침

 

 

기타 효과 및 특이사항

 

- 항노화 작용, 혈청 내 과산화지질 및 뇌·간의 리포푸신 감소, 급성췌장염 및 동맥경화에 대한 치료효과 등도 일부 보고되었습니다.

- 경혈(예 : KI1혈위)에 따라 효과 차이가 있으며, 침술과 한약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안전성

 - 오공약침은 독성물질을 제거하여 안전성을 높였으며, 임상적으로도 중대한 부작용 보고는 드뭅니다.

 

요약

 

오공약침은 신경병증성 통증, 근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 일부 면역계 및 난치성 질환에서 진통·소염 효과가 입증되고 있으며, 반복 치료 시 효과가 누적되고 지속 시간이 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동물실험과 임상 연구 모두에서 긍정적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발산역 1번 출구 앞
전화 : 0507-1430-1090
카톡 ID: lifemaru10
평일 매일 야간 진료: 10시~ 20시 30분
점심시간: 13시 30~ 14시 30분
토요일/공휴일 진료: 10시~14시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