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만화, 영화, 드라마로 소개된 「식객(食客)」이 주목을 받으면서 한식에 대한 관심들이 늘어났다. 한식을 소개하면서 음양오행(陰陽五行), 약식동원(藥食同源) 등 한의학 용어나 한식을 한의학적으로 해석하는 내용들도 있었는데, "한식에 숨겨진 한의학 이야기"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한식

 

  음식과 약은 그 뿌리가 같다고 해서 예로부터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고 했다. 중국의 명의 편작도 병자에게 약을 먹이기 전에 먼저 음식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면 예로부터 대보름에는 오곡밥을 먹어왔다. 오곡밥은 오행의 오색이 모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오장육부를 조화시킨다고 보고 있다. 오장육부는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는 자연치유력으로 충분히 강하게 만들 수 있다. 한의학뿐만 아니라 서양의학에서도 음식에 대해서 강조를 하였는데, 그리스의 의성 히포크라테스는 '우리가 음식을 잘못 섭취하면 우리를 치료할 의사도 없고, 우리가 음식을 바르게 섭취하며 의사도 필요하지 않다'라고 했다.

 

 

  오장육부는 오행학설에 따라서 오색(五色)과 오미(五味)로 분류되는데 오장육부에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을 색과 맛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간과 담에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 신맛, 고소한 맛, 노린내 나는 맛

 

 신맛 나는것, 고소하고, 누린내(노린내) 나는 것도 모두 간과 담을 영양 한다. 개(犬) 껍데기 같은 누린내 나는 것도 여기에 속한다.

 

○곡식 : 판, 동부, 밀, 보리, 메밀, 귀리, 강낭콩, 완두콩

○ 과일 : 귤, 딸기, 꽈리, 포도, 모과, 사과, 앵두, 유자, 매실, 파인애플

○ 야채 : 부추, 신김치, 깻잎

○ 육류 : 개고기, 닭고기, 계란, 메추리, 동물의 간, 쓸개

○ 근과 : 들깨, 참깨, 땅콩, 잣, 호두

○ 조미료 : 식초, 건포도, 참기름, 들기름

 

 

 

 

 

 

 

#2. 심장과 소장에 기운을 주는 식품 - 쓴내, 불내, 단내 나는 맛

 

 쓴맛 나는것, 숯내 나는 것, 단내 나는 것은 모두 심장과 소장을 영양 한다. 쓴맛이 있는 곡식은 수수 하나뿐인데 실제로 먹어보면 쓴맛이 없는 것 같지만 오래 씹으면 쓴맛이 난다. 또 쑥 삶은 물이나 커피 같은 것도 써서 심장에 좋지만 수수가 더 강력하다. 심장이 시릴 때 수수가루를 따뜻한 설탕물에 타서 먹으면 그 자리에서 시원해진다.

 

○ 곡식 : 수수

○ 과일 : 살구, 은행, 자몽, 해바라기씨

○ 야채 : 풋고추, 근대, 냉이, 상추, 쑥갓, 샐러리, 쑥, 씀바귀, 고들빼기, 취나물, 영지, 각종 산나물

○ 육류 : 염소, 참새, 칠면조, 메뚜기, 동물의 염통, 곱창, 선지

○ 조미료 : 술, 춘장, 면실유

○ 근과 : 더덕, 도라지

○ 차 : 홍차, 작설차, 영지차, 쑥차, 결명자차

 

 

 

 

 

#3. 비와 위장에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 단맛, 향내, 고린내 나는 맛

 

 단맛 나는 음식, 향내 나는 것, 고린내 나는 것은 모두 비와 위장을 영양 한다. 단맛 나는 곡식에는 백미, 기장쌀이 있다. 감, 곶감, 꿀, 설탕도 달고, 참외 같은 향내 나는 식품, 고린내 나는 식품, 군내 나는 김치도 위장병에 좋다. 늙은 호박에 꿀을 넣어 고아 식전에 먹으면 살도 빠지고 위장에도 좋다.

 

○ 곡식 : 기장쌀, 백미, 피쌀

○ 과일 : 참외, 호박, 대추, 감

○ 야채 : 고구마 줄기, 미나리, 시금치, 마

○ 육류 : 쇠고기, 동물의 위장, 비장, 췌장

○ 조미료 : 엿기름, 꿀, 설탕, 잼, 엿, 포도동, 마가린, 버터, 우유

○ 근과 : 고구마, 칡뿌리, 연근

○ 차 :  인삼차, 칡차, 구기자차, 식혜, 두충차, 대추차

 

 

 

 

 

 

#4. 폐와 대장에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 매운맛, 비린내, 화한 맛

 

매운맛, 비린내 나는 것, 화환 맛 나는 것은 모두 폐와 대장을 영양 한다.

 

○ 곡식 : 현미, 율무

○ 과일 : 배, 복숭아

○ 야채 : 파, 마늘, 달래, 양파, 무, 배추

○ 조미료 : 박하, 고추, 후추, 생강, 고추장, 겨자, 고추냉이, 계피

○ 근과 : 양파

○ 차 : 생각차, 율무차, 수정과

 

 

 

 

 

 

 

 

#5. 신장과 방광에 기운을 주는 식품 - 짠맛, 지린내, 고랑내 나는 맛

 

 짠맛 나는 음식, 지린내, 고랑내 나는 것은 모두 신장과 방광을 영양 한다. 짠맛 나는 곡식에는 콩이 있으며 그중에 서목태 즉 쥐눈이콩이 좋다.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인 서목태는 세포 내에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는 '이소플라본'이 일반 콩의 스무 배 이상 들어 있으며 작은 콩일수록 더 강력하다.

 

○ 곡식 : 콩, 서목태(쥐눈이콩)

○ 과일 : 밤, 수박

○ 야채 : 미역, 다시마, 김, 파래 등 각종 해조류, 콩잎

○ 조미료 : 소금, 된장, 간장, 장아찌, 두부, 치즈

○ 근과 : 마(달기도 하고, 짜기도 하고, 떫기도 하다)

○ 차 : 두향차, 베지밀, 두유

 

 

Posted by 이창열
,